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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순진리회

대순진리회 배경화면

대순진리회는

대순진리회(大巡眞理會)는 조정산(趙鼎山) 도주(道主)께서 만주 봉천에서 강증산(姜甑山) 상제로부터 종통계승(宗統繼承)의 계시를 받으신 데서 비롯하여, 도주의 유명(遺命)으로 종통을 이어받으신 박우당(朴牛堂) 도전(都典)께서 1969년에 창설하신 종단이다. 그 명칭에서 '대순'은 상제께서 혼란에 빠진 천ㆍ지ㆍ인 삼계를 둘러보시고 이를 바로 잡기 위하여 행하신 개벽공사(開闢公事)를 뜻한다.

본회는 상제의 대순하신 진리인 음양합덕(陰陽合德)ㆍ신인조화(神人調化)ㆍ해원상생(解冤相生)ㆍ도통진경(道通眞境)을 종지(宗旨)로 하여 인간개조와 정신개벽으로 포덕천하, 구제창생, 지상천국 건설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포덕ㆍ교화ㆍ수도의 기본사업과 구호자선사업ㆍ 사회복지사업ㆍ교육사업의 3대 중요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신앙의 대상

대순진리회의 신앙의 대상은 ‘구천상제(九天上帝)’이시다.
천도(天道)와 인사(人事)의 상도(常道)가 어겨지고 삼계가 혼란하여 도(道)의 근원이 끊어지게 되니 원시의 모든 신성(神聖)과 불(佛)과 보살(菩薩)이 회집하여 인류와 신명계의 겁액(劫厄)을 구천(九天)에 하소연하였다. 이에 상제께서는 광구천하(匡救天下)하기 위하여 서양 대법국 천계탑(天啓塔)에 내려오셔서 천하를 대순(大巡)하시다가 이 동토(東土)에 그쳐 전북 모악산 금산사 삼층전 미륵금불에 이르러 30년을 머무셨다. 1871년 9월 19일 전라도 고부군 우덕면 객망리 강씨 가문에 인간의 모습을 빌어 강세(降世)하시니 존호(尊號)는 증산(甑山)이시다.

강증산 성사(聖師)께서는 40년 간 대순하신 진리를 천지공사(天地公事)로 인세(人世)에 선포하고 화천(化天) 하시니 구천응원뇌성보화천존강성상제(九天應元雷聲普化天尊姜聖上帝)이시다.
구천응원뇌성보화천존강성상제
구천(九天) 이라 함은
상제(上帝)께서 삼계(三界)를 통찰(統察)하사
건곤(乾坤)을 조리(調理)하고 운화(運化)를
조련(調鍊)하시고 계시는 가장 높은 위(位)
임을 뜻함이며,
응원(應元) 이라 함은
모든 천체(天體)뿐만 아니라 삼라만상(森羅
萬象)이 다 천명(天命)에 응(應)하지 않고
생성(生成)됨이 없음을 뜻함이며,
뇌성(雷聲) 이라 함은
천령(天令)이며 인성(仁聲)인 것이다.
뇌(雷)는 음양이기(陰陽二氣)의 결합으로써
성뢰(成雷)된다. 뇌(雷)는 성(聲)의 체(體)요,
성(聲)은 뇌(雷)의 용(用)으로서 천지를
나누고 동정진퇴(動靜進退)의 변화로 천기
(天氣)와 지기(地氣)를 승강(昇降)케 하며
만물(萬物)을 생장(生長)하게 하고 생성변화
(生成變化) 지배자양(支配滋養)함을
뜻함이며,
보화(普化) 라 함은
우주의 만유(萬有)가 유형(有形) 무형(無形)
으로 화성(化成)됨이 천존(天尊)의 덕화
(德化)임을 뜻함이며,
천존(天尊) 이라 함은
군생만물(群生萬物)을 뇌성(雷聲)으로
보화만방(普化萬方)하시는 지대지성(至大
至聖)한 삼계(三界)의 지존(至尊)임을
뜻함이며,
강성상제(姜聖上帝) 라 함은
우주(宇宙) 삼라만상(森羅萬象)을 삼계대권
(三界大權)으로 주재(主宰) 관령(管領)하시며
관감만천(觀鑑萬天)하시는 전지전능(全知
全能)한 하느님의 존칭(尊稱)임을 뜻함이다.

강증산 성사의 일대기

01. 천하를 대순하시다.
인류 문명이 물질에 치우치고 자연을 정복하려는 데서 신도(神道)의 권위를 떨어뜨려 천도(天道)와 인사(人事)의 상도(常道)가 어겨지고, 도(道)의 근원이 끊어지게 되었다. 원시의 모든 신성(神聖)과 불(佛)과 보살(菩薩)이 모여 상제가 아니면 혼란에 빠진 천지를 바로잡을 수 없다고 하며 인류와 신명계의 겁액(劫厄)을 구천(九天)에 하소연하였다.
이에 상제께서 서양(西洋) 대법국 천계탑에 내려오셔서 삼계를 둘러보고 천하를 대순하시다가 전북 모악산 금산사 삼층전 미륵금불에 이르러 30년을 지내셨다.
02. 인세에 내려오시다.
전라도 고부군 우덕면 객망리 강씨(姜氏) 가문에서 어느 날 권씨 부인의 꿈에 하늘이 남북으로 갈라지며 큰 불덩이가 몸을 덮으면서 천지가 밝아지더니, 그 뒤에 태기가 있어 열석 달 만인 1871년 9월 19일(음) 상제께서 인간의 모습을 빌어서 강세(降世)하셨다. 상제께서 탄강하실 때에 유달리 밝아지는 산실(産室)에 하늘로부터 두 선녀가 내려와서 아기 상제를 모시니 방 안은 향기로 가득 차고 밝은 기운이 온 집을 둘러싸고 하늘에 뻗쳐 있었다.
03. 동학혁명의 실패를 예견하시다.
상제께서 24세시 국정은 날로 부패하고 세속은 악화되니 고부 사람 전봉준이 악정(惡政)을 타파하고자 혁명을 일으키자 민심은 크게 동요되었다. 하지만 상제께서는 의기로 일어났던 동학군이 겨울에 이르러 실패할 것을 예견하시고 여러 사람에게 분별없이 행동하지 말 것을 권유하셨다. 과연 눈이 올 시기에 이르러 관군에게 패하고 참여한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다.
04. 천지대도를 여시다.
상제께서 1901(신축)년 五월 중순에 전주 모악산 대원사(大院寺)에 가셔서 그 절 주지승 박금곡(朴錦谷)에게 조용한 방 한 칸을 치우게 하고 사람들의 근접을 일체 금하고 불음불식(不飮不息)의 공부를 시작하셨다. 공부가 49일 동안 계속되자 박금곡은 마음이 점점 초조해졌다. 마침내 7월 5일에 상제께서 공부를 마치시고 오룡허풍(五龍噓風)에 천지대도(天地大道)를 여셨다.
05. 천지공사를 시작하시다.
상제께서 대원사에서의 공부를 마치신 1901년 겨울에 창문에 종리를 바르지 않고 부엌에 불을 지피지 않고 깨끗한 옷으로 갈아입고 음식을 전폐하고 아흐레 동안 천지공사를 시작하셨다.
상제께서는 "선천에서는 인간 사물이 모두 상극에 지배되어 세상이 원한이 쌓이고 맺혀 삼계를 채웠으니 천지가 상도(常道)를 잃어 갖가지의 재화가 일어나고 세상은 참혹하게 되었도다. 그러므로 내가 천지의 도수를 정리하고 신명을 조화하여 만고의 원한을 풀고 상생(相生)의 도로 후천의 선경을 세워서 세계의 민생을 건지려 하노라. 무릇 크고 작은 일을 가리지 않고 신도로부터 원을 풀어야 하느니라. 먼저 도수를 굳건히 하여 조화하면 그것이 기틀이 되어 인사가 저절로 이룩될 것이니라. 이것이 곧 삼계공사(三界公事)이니라."고 말씀하셨다.
06. 해원상생의 법리로 삼계공사를 행하시다.
상제께서는 천지가 상도(常道)를 잃게 된 까닭을 "인간 사물이 상극에 지배되어 세상에 원한이 쌓이고 맺혀 삼계(三界)를 채웠기 때문"이라고 진단하시고 "예로부터 쌓인 원을 풀고 원으로 인해서 생긴 모든 불상사를 없애고 영원한 평화를 이룩하는 공사를 행하리라"고 하셨다.
상제께서는 "원의 뿌리가 세상에 박히고 세대의 추이에 따라 원의 종자가 퍼지고 퍼져서 이제는 천지에 가득 차서 인간이 파멸하게 되었느니라. 고 하시며 "원(冤)의 역사의 첫 장인 요(堯)의 아들 단주(丹朱)의 원을 풀면 그로부터 수천 년 쌓인 원의 마디와 고가 풀리리라고 하시며 해원공사를 행하셨다.
07. 신명공사를 통해 서양세력을 막으시다.
1903년 가을, 동양을 식민지화하기 위해 서양제국주의 밀려들어오고 있었다.
상제께서 "이제 동양 형세가 위급함이 누란과 같아서 내가 붙잡지 아니하면 영원히 서양에 넘어가리라" 깊이 우려하시며, 조선을 서양으로 넘기면 인종의 차별로 학대가 심하고, 청국으로 넘겨도 뒷감당을 못할 것이라 하시며, 일본에게 맡겨 주어야 임진란 이후 조선과 도술신명 사이에 맺혀 있는 척이 풀릴 것이라 말씀하셨다. 그래서 일본에게 일시 천하 통일지기(一時天下統一之氣)와 일월 대명지기(日月大明之氣)를 붙여 주어서 이 일을 맡아 역사케 하셨다. 상제께서는 "이제 서양 사람의 세력을 물리치고 동양을 붙잡음이 옳으니 대신문(大神門)을 열어 四十九일을 한 도수로 하여 동남풍을 불어 일으켜 서양 세력을 꺾으리라" 고 말씀하시고, 러일전쟁에서 일본을 도와 러시아를 물리치는 공사를 행하셨도다.
08. 인존시대를 여시다.
"천존과 지존보다 인존이 크니 이제는 인존시대라"고 말씀하시며, 천지공사로 인존시대가 도래하였음을 선포하셨다.
상제께서는 비천한 사람에게도 반드시 존댓말을 쓰시며, "어떤 사람을 대하더라도 다 존경하라. 이후로는 적서의 명분과 반상의 구별이 없느니라"고 이르셨다. 또한 "양반의 인습을 속히 버리고 천인을 우대하여야 척이 풀려 빨리 좋은 시대가 오리라."고 하셨다. 그리고 남녀의 지위를 동등하게 하는 공사를 행하셨다. "후천에는 그 닦은 바에 따라 여인도 공덕이 서게 되리니 예부터 내려오는 남존여비의 관습은 무너지리라"고 하셨다.
또 "금후에는 도통이 나므로 음해하려는 자가 도리어 해를 입으리라" 하시며 상제께서는 인존시대를 맞이하여 "자리를 탐내지 말며 편벽된 처사를 삼가고 덕을 닦기에 힘쓰고 마음을 올바르게 가지라."고 하시며 마음을 부지런히 하여 도덕을 닦아야 함을 강조하셨다.
09. 후천문명의 기초를 정하시다.
세계의 모든 족속들은 각기 자기들의 생활 경험의 전승(傳承)에 따라 선도(仙道)와 불도(佛道)와 유도(儒道)와 서도(西道)를 토대로 색다른 문화를 이룩하였으되 그것을 발휘하게 되자 마침내 큰 시비가 일어났다. 그러므로 상제께서 모든 도통신과 문명신을 거느리고 민족들의 제각기 문화의 정수를 걷어 후천에 이룩할 문명의 기초를 정하셨다. 한편 상제께서는 서양 사람이 발명한 문명이기를 창생의 편의를 위해 그대로 두기로 하시며, "그들의 기계는 천국의 것을 본 딴 것이니라"고 말씀하셨다.
그리고 "후천에는 또 천하가 한 집안이 되어 위무와 형벌을 쓰지 않고도 조화로써 창생을 법리에 맞도록 다스리리라. 벼슬하는 자는 화권이 열려 분에 넘치는 법이 없고 백성은 원울과 탐음의 모든 번뇌가 없을 것이며 병들어 괴롭고 죽어 장사하는 것을 면하여 불로불사하며 빈부의 차별이 없고 마음대로 왕래하고 하늘이 낮아서 오르고 내리는 것이 뜻대로 되며 지혜가 밝아져 과거와 현재와 미래와 시방 세계에 통달하고 세상에 수ㆍ화ㆍ풍(水火風)의 삼재가 없어져서 상서가 무르녹는 지상선경으로 화하리라."는 말씀을 남기셨다.
10. 개벽과 도통을 말씀하시다.
상제께서 삼계를 개벽하는 공사를 행하시며 "다른 사람이 만든 것을 따라서 행할 것이 아니라 새롭게 만들어야 하느니라. 우리는 개벽하여야 하나니 대개 나의 공사는 옛날에도 지금도 없으며 남의 것을 계승함도 아니요 운수에 있는 일도 아니요 오직 내가 지어 만드는 것이니라.
또 상제께서 가라사대 "지기가 통일되지 못함으로 인하여 그 속에서 살고 있는 인류는 제각기 사상이 엇갈려 제각기 생각하여 반목 쟁투하느니라. 이를 없애려면 해원으로써 만고의 신명을 조화하고 천지의 도수를 조정하여야 하고 이것이 이룩되면 천지는 개벽되고 선경이 세워지리라" 고 이르셨도다.
또 "금후에는 도통이 나므로 음해하려는 자가 도리어 해를 입으리라" 하시며, "내가 도통줄을 대두목에게 보내리라. 도통하는 방법만 일러 주면 되려니와 도통될 때에는 유 불 선의 도통신들이 모두 모여 각자가 심신으로 닦은 바에 따라 도에 통하게 하느니라." 고 이르셨다. 그리고 "도는 장차 금강산 일만이천 봉을 응기하여 일만이천의 도통군자로 창성하리라. 그러나 후천의 도통군자에는 여자가 많으리라" 하셨다.
11. 만국의원 공사를 보시다.
1908년 상제께서는 동곡에 약방을 차리시며 '만국의원(萬國醫院)'이라는 글자를 새긴 약패(藥牌)를 태워 공사를 행하셨다. 이는 "만국의원을 설치하고 죽은 자를 재생케 하며 눈먼 자를 보게 하고 앉은뱅이도 걷게 하며 그 밖에 모든 질병을 다 낫게" 하기 위한 것이다.
상제께서는 천하의 병은 천하의 약을 써서 낫는데(有天下之病者 用天下之藥 厥病乃愈), 대병이나 소병이 무도(無道)에서 비롯된 것이므로 도를 체화함으로써 나을 수 있다고 하셨다(大病出於無道 小病出於無道 得其有道 則大病勿藥自效 小病勿藥自效). 곧 상생의 도로 인하고 의로운 자는 병이 없게 되고(大仁大義無病) 천하개병(天下皆病)이 치유된다. 그리하여 "앞으로는 병겁이 온 세상을 뒤덮어 누리에게 참상을 입히되 거기에서 구해낼 방책이 없으리니 모든 기이한 법과 진귀한 약품을 중히 여기지 말고 의통을 잘 알아두라."고 하셨다.
12. 화천하시다.
1909년 6월 어느날, 상제께서 "나의 얼굴을 똑바로 보아두라. 후일 내가 출세할 때에 눈이 부셔 바라보기 어려우리라. 예로부터 신선을 말로만 전하고 본 사람이 없느니라. 오직 너희들은 신선을 보리라. 내가 장차 열석 자의 몸으로 오리라"고 이르셨다. 모든 종도들에게 "나를 믿느냐"고 다짐을 받으시고, "내가 천하사를 도모하고자 지금 떠나려 하노라"고 말씀하셨다. 상제께서 화천하시자 갑자기 뭉게구름이 사방을 덮더니 뇌성벽력이 일고 비가 쏟아지는 가운데 화천하신 지붕으로부터 서기가 구천(九天)에 통하였으니 1909년 6월 24일(음)이었다.

취지

위대한 권능의 소유주이신 강증산(姜甑山) 성사(聖師)께서는 구천대원조화주신(九天大元造化主神)으로서 삼계(三界: 천ㆍ지ㆍ인)의 대권(大權)을 주재(主宰)하시고 천하를 대순(大巡)하시다가 인간의 모습을 빌어 강세(降世)하셨다.

강증산 성사께서는 서로 통하지 못하는 신명(神明)과 재난에 빠진 세계창생을 널리 건지기 위해 순회주유(巡回周遊)하시며 천지공사(天地公事)를 행하시어 상도(常道)를 잃은 천지도수(天地度數)를 정리하시고 후천(後天)의 무궁한 선경(仙境)의 운로(運路)를 열어 지상천국을 건설하고자 하셨다.

강증산 성사께서는 음양합덕ㆍ신인조화ㆍ해원상생 대도(大道)의 진리로써 신인의도(神人依導)의 이법(理法)으로 해원(解冤)을 위주로 하여 천지공사를 보은(報恩)으로 종결하셨다. 해원과 보은의 도리(道理)로써 만고에 쌓였던 모든 원한과 억울함이 풀어지고 세계가 상극(相克)이 없는 도화낙원(道化樂園)으로 이루어지게 되니 이것이 바로 대순하신 진리이다.

성사께서는 신통자재(神通自在)로 구애됨이 없이 40년간 유일무이한 진리를 인간 세상에 선포하시고 화천(化天)하신 후 상계(上界)의 보화천존(普化天尊) 제위(帝位)에 오르셔서 삼계를 통찰하시고 무한무량한 세계를 다스리시니 지존(至尊) 지엄(至嚴)하신 구천응원뇌성보화천존상제(九天應元雷聲普化天尊上帝)이시다.

강증산 성사의 유지(遺志)를 계승하여 50년 공부로써 전하신 조정산(趙鼎山) 도주(道主)의 유법(遺法)을 숭신(崇信)하여 귀의할 바를 삼고자 대순진리회를 창설한 것이다.

오직 우리 대순진리회는 성(誠)ㆍ경(敬)ㆍ신(信) 삼법언(三法言)으로 수도(修道)의 요체를 삼고 안심(安心)ㆍ안신(安身) 이율령(二律令)으로 수행(修行)의 훈전(訓典)을 삼는다. 또한, 삼강오륜을 근본으로 평화로운 가정을 이루고 국법을 준수하여 사회도덕을 준행하며, 무자기(無自欺)를 근본으로 인간 본래의 청정한 본질로 환원토록 수심연성(修心煉性), 세기연질(洗氣煉質)한다. 이를 바탕으로 음양합덕ㆍ신인조화ㆍ해원상생ㆍ도통진경의 대순진리를 면이수지(勉而修之)하고 성지우성(誠之又誠)하여 도즉아(道卽我) 아즉도(我卽道)의 경지를 정각(正覺)하게 된다. 그래서 일단 활연관통(豁然貫通)하면 삼계를 밝게 들여다보고 삼라만상의 세세한 부분을 모두 이해함에 무소불능(無所不能)하게 되니, 이것이 영통(靈通)이며 도통(道通)이다.

무릇 뜻있고 인연 있는 모든 중생은 해원상생, 지상천국을 지향하는 대순진리회에 동귀(同歸)함을 목적으로 이에 취지(趣旨)를 선포하는 바이다.

창설유래

대순(大巡)이 원(圓)이며 원이 무극(無極)이고 무극이 태극(太極)이라. 우주(宇宙)가 우주된 본연법칙은 그 신비의 묘함이 태극에 재(在)한바 태극은 외차무극(外此無極)하고 유일무이한 진리이다. 따라서 이 태극이야말로 지리(至理)의 소이재(所以載)요, 지기(至氣)의 소유행(所由行)이며, 지도(至道)의 소자출(所自出)이라.

그러므로 이 우주의 모든 사물(事物) 곧 천지일월(天地日月)과 풍뢰우로(風雷雨露)와 군생만물(群生萬物)이 태극의 신묘한 기동작용(機動作用)에 속하지 않음이 있으리오. 그러나 그 기동작용의 묘리(妙理)는 지극히 오밀현묘(奧密玄妙)하며 무궁무진(無窮無盡)하며 무간무식(無間無息)하야 가히 측도치 못하며 가히 상상치 못할 바이기 때문에 반드시 영성(靈聖)한 분으로서 우주지간(宇宙之間)에 왕래(往來)하고 태극지기(太極之氣)에 굴신(屈伸)하며 신비지묘(神秘之妙)에 응증(應證)하야 천지(天地)를 관령(管領)하고 일월(日月)을 승행(乘行)하며 건곤(乾坤)을 조리(調理)하고 소위천지(所謂天地)와 합기덕(合其德)하며 일월(日月)과 합기명(合其明)하며 사시(四時)와 합기서(合其序)하며 귀신(鬼神)과 합기길흉(合其吉凶)하여 창생(創生)을 광제(廣濟)하시는 분이 수천백 년 만에 일차식내세(一次式來世)하시나니, 예컨대 제왕(帝王)으로서 내세(來世)하신 분은 복희(伏羲)ㆍ단군(檀君)ㆍ문왕(文王)이시오, 사도(師道)로서 내세하신 분은 공자(孔子)ㆍ석가(釋迦)ㆍ노자(老子)이시며 근세의 우리 강증산 성사(姜甑山聖師)이시다.

오직 우리 성사(聖師)께서는 구천대원조화주신(九天大元造化主神)으로서 지기(至氣)를 조차 인계(人界)에 하강(下降)하사 삼계(三界)를 대순하시어 대공사(大公事)를 설정(設定)하시고 상하(上下)의 모든 사명(司命)을 분정(分定)하사 혹은 율령으로 혹은 법론으로 혹은 풍유로 혹은 암시로써 연운(緣運)을 따라 허다한 방편으로 설유(說諭)하시어 신통자재(神通自在)로 구애됨이 없이 시련도술(試鍊道術)로 창생을 도제(度濟)하사 수천백 년 쌓이고 쌓인 무수무진(無數無盡)한 삼계의 모든 원울(冤鬱)을 무형무적지중(無形無跡之中)에 해방하심에 있어서 극단의 부면(部面)까지 쓰지 않은 곳이 없으시며 대공덕(大功德)을 세우시고 대율통(大律統)을 들이사 우유척강(優遊陟降)하시며 순회주환(巡廻周環)하신 사십 년간에 인계사(人界事)를 마치시고 다시 대원념(大願念)을 세우사 해탈초신(解脫超身)으로 상계(上界)에 왕주(往住)하사 보화천존제위(普化天尊帝位)에 임어(臨御)하셔서 삼계를 통찰하사 지극한 운화(運化)를 조련(調練)하심으로써 무한무량(無限無量)한 세계를 관령(管令)하시니 크고 지극하고 성(盛)하시도다.

오직 우리들 가르침을 받드는 신도(信徒)와 인연을 받고자 하는 중생은 마땅히 수문수득(隨聞隨得)하여 체념봉행(體念奉行)으로 각진기심(各盡其心)하며 각복기력(各服其力)하여 대덕(大德)을 계승하고 대도(大道)를 빛나게 하여 대업(大業)을 넓힘으로써 대순하신 유지(遺志)를 숭신(崇信)하여 귀의할 바를 삼고자 함이 바로 대순진리회(大巡眞理會)를 창설한 유래이다.

교리개요

음양합덕(陰陽合德)ㆍ신인조화(神人調化)ㆍ해원상생(解冤相生)ㆍ도통진경(道通眞境)의 대순진리를 종지(宗旨)로 하여 성(誠)ㆍ경(敬)ㆍ신(信)의
삼법언(三法言)으로 수도의 요체(要諦)를 삼고, 안심(安心)ㆍ안신(安身) 이율령(二律令)으로 수행의 훈전(訓典)을 삼아 윤리도덕을 숭상하고,
무자기(無自欺)를 근본으로 하여 인간개조와 정신개벽으로 포덕천하(布德天下)ㆍ구제창생(救濟蒼生)ㆍ보국안민(輔國安民)ㆍ지상천국(地上天國)
건설을 이룩한다.

종지

종지(宗旨)는 대순진리회의 핵심적인 교리로서
음양합덕ㆍ신인조화ㆍ해원상생ㆍ도통진경이다.
음양합덕(陰陽合德)
신인조화(神人調化)
해원상생(解冤相生)
도통진경(道通眞境)
음양합덕(陰陽合德)
음양합덕은 음(陰)과 양(陽)이 일음일양(一陰一陽)과 정음정양(正陰正陽)으로 서로 관계하여 균형과 조화를 이루며 서로의 덕(德)을 합하는 것이다. 이것은 우주의 삼라만상이 생성, 변화, 발전하는 원리인 동시에 인간 문명의 균형과 발전을 이루는 조화의 원리이다. 모든 만물은 상대적인 음양으로 존재한다. 천지(天地)와 일월(日月)과 신인(神人) 등이 각각 그러하며, 이러한 존재들 간의 합덕과 조화를 음양합덕이라고 한다. 하지만 선천(先天)은 상극(相克)의 원리가 지배하던 억음존양(抑陰尊陽)의 세계였다. 이로 인해 음양의 덕을 합하지 못하고 부정(不正)과 불화(不和), 불평등에서 비롯된 반목과 대립을 일삼았으며 갖가지의 재해도 생겨났다. 상제님의 천지공사는 이러한 음양의 불균형과 대립을 해소하고 모든 만물이 음양합덕을 이루게 함으로써 상생의 후천선경(後天仙境)이 펼쳐질 기틀을 마련해 놓으신 것이다.
신인조화(神人調化)
신인조화는 신(神)과 인간이 상응(相應)하고 조화(調和)하여 이상적인 변화를 이루는 것이다. 신은 음(陰)이라면 인간은 양(陽)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일거일동에는 신명의 작용이 미치지 않는 곳이 없다. 그래서 인사(人事)의 모든 일은 신명과 인간이 합덕하고 조화하지 않고서는 변화를 이룰 수 없다. 인간과 신명이 조화를 이룬 이상적인 인간상을 인존(人尊)이라 한다. 인존시대는 우주의 역사(役事)를 인간이 주체가 되어 이끌어 나가고, 신의 권위와 능력도 인간과의 조화 속에서 행사되는 것을 말한다. 이때 인간의 마음은 신이 용사(用事)하는 기관으로, 이를 통해 신인(神人)이 조화하고 화합하면 모든 일이 이루어진다. 수도를 통해 무자기(無自欺)와 인간개조가 되면 신과 인간이 상합(相合)하고 상통(相通)하여 지상신선(地上神仙)의 이상적인 인간상이 구현된다.
해원상생(解冤相生)
해원상생은 맺힌 원(冤)을 풀고 서로 잘 되게 하는 것이다. 선천 수만 년 동안 상극(相克)의 부조리가 인간과 사물을 지배하여 모든 법칙과 윤리가 어긋나서 마침내 참혹한 재앙을 일으켰다. 상제님께서 천지공사를 행하셔서 극에 달한 신계(神界)와 인계(人界)의 원한을 풀어주시고, 앞으로 그러한 재겁이 다시는 생기지 않도록 상생의 법리(法理)를 짜놓으셨다. 해원상생은 상극의 지배로 원한이 점철된 세계를 해원함으로써 천지인 삼계가 상생하게 되는 개벽공사의 근본 원리이다. 이것은 또한 척(慼)을 짓지 않고 남을 잘 되게 하는 실천 원리이다. 속담에 "무척 잘 산다"라는 말이 있듯이 척이 없어야 잘 살 수 있다. 남을 미워하거나 남에게 해를 끼치거나, 언덕(言德)을 베풀지 않는 것 등이 모두 척을 짓는 행위가 된다. 너와 내가 척이 없이 서로 돕고 존경하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갈 때 가정이 화목하고 사회와 국가가 안정되며 세계가 화평하게 되는 것이다.
도통진경(道通眞境)
도통진경은 도(道)에 통한 참다운 경지에 이르는 것이다. 도통(道通)은 상제님께서 천하를 대순하며 펼쳐놓으신 상생대도의 진리를 바르게 깨닫고 실천 수행하여 무자기와 인간개조가 되었을 때 가능하다. 이를 통해 마음이 유리알같이 맑고 깨끗해지면 신명이 응(應)하여 합덕ㆍ조화를 이루게 되는데, 이것을 도통이라 한다. 즉, 신명과 인간이 상합(相合)하여 천지(天地)의 이치에 통함으로써 삼라만상의 세세한 부분들을 모두 알고 무소불능(無所不能)하게 되는 상태를 말한다. 도통진경에 이른 군자(君子)는 원울과 탐음의 모든 번뇌가 사라지고 불로불사(不老不死)하며 지혜가 밝아져 과거와 현재와 미래와 시방세계에 통달한 지상신선(地上神仙)이 된다. 도통진경은 전 인류의 화평이 이루어진 해원상생의 세계를 말하며, 이와 함께 인간을 둘러싼 자연환경까지도 수ㆍ화ㆍ풍(水火風)의 재해가 없어져서 상서(祥瑞)가 무르녹는 지상천국(地上天國)으로 변하게 된다.

신조

신조(信條)는 수도인이 실천해야 할 조목(條目)으로
안심(安心)ㆍ안신(安身)ㆍ경천(敬天)ㆍ수도(修道)의 사강령(四綱領)과 성(誠)ㆍ경(敬)ㆍ신(信)의 삼요체(三要諦)가 있다.
사강령(四綱領)
사강령(四綱領)은 안심(安心)ㆍ안신(安身)ㆍ경천(敬天)ㆍ수도(修道)이다. 안심ㆍ안신은 마음과 몸(행동)을 닦는 수행(修行)의 훈전(訓典)이다.
안심(安心) 편벽(偏僻)됨과 사사(私邪)됨이 없는 본연의 양심을 회복하여 목적한 바를 달성하도록 마음을 안정(安定)케 하는 것이다.
안신(安身) 모든 행동을 법례(法禮)에 합당케 하고 도리에 알맞게 하며 의리와 예법에 맞지 않는 허영에 함부로 행동하지 않는 것이다.
경천(敬天) 항상 상제께서 가까이 계심을 마음속에 새겨두고 공경하고 정성하는 마음을 다하는 것이다.
수도(修道) 마음과 몸을 편안히 하고 상제님 모시는 정신을 모아 단전에 연마하여 영통(靈通)의 통일(統一)을 목적으로 지성(至誠)으로 주문을
봉송(奉誦)하는 것이다.

공부(工夫)와 수련(修鍊)과 평일기도(平日祈禱)와 주일기도(主日祈禱)로 구분한다.
공부(工夫) ··· 일정한 장소에서 지정된 방법으로 지정된 시간에 주문을 송독(誦讀)한다.
수련(修鍊) ··· 시간과 장소의 지정이 없이 기도주(祈禱呪) 혹은 태을주(太乙呪)를 송독한다.
평일기도(平日祈禱) ··· 매일 축(丑)ㆍ미(未) 시에 자택에서 행한다. 단 외출 시는 귀가 후 보충한다.
주일기도(主日祈禱) ··· 갑(甲)ㆍ기(己) 일, 자(子)ㆍ오(午)ㆍ묘(卯)ㆍ유(酉) 시에 지정된 장소 혹은 자택에서 행한다.
삼요체(三要諦)
수도의 삼요체(三要諦)는 성(誠)ㆍ경(敬)ㆍ신(信)이다.
성(誠) 내가 곧 도(道)라는 경지에서 심령(心靈)을 통일하여 만화도제(萬化度濟)에 이바지할지니 정성(精誠)이란 늘 조밀(調密)하고 틈이 없이
오직 부족함을 두려워하는 마음을 이름이다.
경(敬) 심신(心身)의 움직임을 받아 일신상 예의에 알맞게 행하여 나아가는 것이다.
신(信) 한번 정(定)한 마음을 변치 않고 끊임없이 나아가고 정성하여 기대한 바 목적에 도달케 하는 것이다.

목적

무자기(無自欺) - 정신개벽(精神開闢)
지상신선실현(地上神仙實現) - 인간개조(人間改造)
지상천국건설(地上天國建設) - 세계개벽(世界開闢)
무자기 - 정신개벽
첫 번째 목적은 인간 내면의 영역에 관한 것으로 무자기와 정신개벽이다. 무자기(無自欺)는 자신의 마음을 속이지 않음으로써 인간의 정직하고 진실한 본질인 양심(良心)을 회복하는 것이다. 마음을 속이는 것은 양심을 속이는 것이고, 더 나아가 신(神)과 하늘을 속이는 것이다. 물욕에 의해 발동하는 욕심인 사심(私心)을 버리고 천성(天性) 그대로의 본심인 양심을 회복하는 것이 곧 도인의 옥조(玉條)인 무자기이다. 정신개벽은 무자기를 바탕으로 상극(相克)에 지배된 정신을 서로 돕고 화합하는 상생(相生)의 정신으로 개벽하는 것이다. 일상 속에서 안심ㆍ안신의 수행과 훈회ㆍ수칙의 생활화로 상생의 윤리를 실천할 때 정신개벽을 이룰 수 있다.
지상신선실현 - 인간개조
두 번째 목적은 인간의 총체적인 영역에 관한 것으로 지상신선실현과 인간개조이다. 지상신선(地上神仙)은 대순진리의 수도를 통해 도달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인간상이다. 수도를 통해 정신개벽을 이룬 인간이 신명과 상합(相合)하고 상응(相應)하여 조화를 이룰 때 이를 지상신선 혹은 도통군자라고 한다. 인간개조는 무자기를 바탕으로 상생의 도(道)를 실천하여 성격과 체질을 개선함으로써 후천선경(後天仙境)의 주역인 인존(人尊)으로 거듭나는 것이다. 인존이 실현되면 지혜가 밝아져 과거ㆍ현재ㆍ미래와 삼계에 통달하고, 내세가 아닌 현세에서 불로불사(不老不死)하며 장생(長生)을 이룬 지상신선으로 살아가게 된다.
지상천국건설 - 세계개벽
세 번째 목적은 세계의 영역에 관한 것으로 지상천국건설과 세계개벽이다. 지상천국(地上天國)은 인간과 신명의 합덕과 조화로 이룩되는 화평의 세계이다. 해원상생의 도(道)가 밝아진 세상인 지상천국은 지상신선들이 살아가는 세계로, 천하가 한 집안이 되어 위무와 형벌을 쓰지 않고도 조화로써 창생을 법리에 맞게 다스리고, 수ㆍ화ㆍ풍의 재해가 사라져 상서(祥瑞)가 무르녹는 지상선경(地上仙境)이다. 세계개벽은 상극(相克)에 지배되어 진멸할 지경에 이른 선천의 세계가 상제님의 천지공사에 의해 전 인류가 화평한 상생(相生)의 세계로 개벽되는 것을 말한다. 이는 곧 상제님께서 선포하신 대순진리를 통해 전 우주에 평화가 이룩된다는 의미이다.

훈회(訓誨)

마음을 속이지 말라
언덕(言德)을 잘 가지라
척(慼)을 짓지 말라
은혜를 저버리지 말라
남을 잘 되게 하라
一, 마음을 속이지 말라
마음은 일신(一身)의 주(主)이니 사람의 모든 언어 행동은 마음의 표현이다. 그 마음에는 양심(良心) 사심(私心)의 두 가지가 있다.
양심은 천성(天性) 그대로의 본심이요, 사심은 물욕(物慾)에 의하여 발동하는 욕심이다. 원래 인성(人性)의 본질은 양심인데 사심에 사로잡혀
도리에 어긋나는 언동을 감행하게 됨이니 사심을 버리고 양심인 천성을 되찾기에 전념하라. 인간의 모든 죄악의 근원은 마음을 속이는 데서
비롯하여 일어나는 것인즉 인성의 본질인 정직과 진실로써 일체의 죄악을 근절하라.
二, 언덕(言德)을 잘 가지라
말은 마음의 소리요 덕(德)은 도심(道心)의 자취라. 나의 선악은 말에 의하여 남에게 표현되는 것이니 남에게 말을 선하게 하면 남 잘 되는
여음(餘蔭)이 밀려서 점점 큰 복이 되어 내 몸에 이르고, 말을 악하게 하면 남 해치는 여앙(餘殃)이 밀려 점점 큰 재앙이 되어 내 몸에 이른다.
화(禍)와 복(福)은 언제나 언덕(言德)에 의하여 일어나는 것이니 언덕을 특별히 삼가하라.
三, 척(慼)을 짓지 말라
척(慼)은 나에 대한 남의 원한(怨恨)이니, 곧 남으로 하여금 나에 대하여 원한을 갖게 만드는 것이다. 그러므로 남을 미워하는 것이나 남의
호의를 거스르는 것이 모두 척을 짓는 행위인즉, 항상 남을 사랑하고 어진 마음을 가져 온공(溫恭) 양순(良順) 겸손(謙遜) 사양(辭讓)의
덕으로써 남을 대할 때에 척을 짓지 않도록 하라.
四, 은혜를 저버리지 말라
은혜라 함은 남이 나에게 베풀어주는 혜택이요, 저버림이라 함은 잊고 배반함이니, 은혜를 받거든 반드시 갚아야 한다. 생(生)과 수명(壽命)과
복록(福祿)은 천지(天地)의 은혜이니 성(誠)ㆍ경(敬)ㆍ신(信)으로써 천지(天地) 보은의 대의(大義)를 세워 인도(人道)를 다하고, 보명(保命)과
안주(安住)는 국가 사회의 은혜이니 헌신 봉사의 충성으로써 사회발전과 공동복리를 도모하며 국민의 도리를 다하고, 출생과 양육은 부모의
은혜이니 숭선(崇先) 보본(報本)의 대의(大義)로 효도를 다하고, 교도(敎導) 육성(育成)은 스승의 은혜이니 봉교(奉敎) 포덕(布德)으로써
제도(弟道)를 다하고, 생활과 녹작(祿爵)은 직업의 은혜이니 충실과 근면으로써 직분을 다하라.
五, 남을 잘 되게 하라
남을 잘되게 함은 상생대도(相生大道)의 기본원리요 구제창생(救濟蒼生)의 근본이념이라. 남을 위해서는 수고를 아끼지 말고, 성사(成事)에는
타인과의 힘을 합하여야 된다는 정신을 가져 협동생활에 일치 협력이 되게 하라.

수칙(守則)

국법을 준수(遵守)하며
사회도덕을 준행(遵行)하여
국리민복(國利民福)에
기여하여야 함.
삼강오륜(三綱五倫)은
음양합덕(陰陽合德)ㆍ
만유조화(萬有造化) 차제
(次第) 도덕의 근원이라
부모에게 효도하고,
나라에 충성하며, 부부
화목하여 평화로운
가정을 이룰 것이며,
존장(尊丈)을 경례(敬禮)
로써 섬기고 수하(手下)
를 애휼(愛恤) 지도하고,
친우 간에 신의로써 할 것.
무자기(無自欺)는 도인의
옥조(玉條)니, 양심을
속임과 혹세무민(惑世
誣民)하는 언행과
비리괴려(非理乖戾)를
엄금함.
언동으로써 남의 척(慽)을
짓지 말며, 후의(厚意)로써
남의 호감을 얻을 것이요,
남이 나의 덕을 모름을
괘의(掛意)치 말 것.
일상 자신을 반성하여
과부족(過不足)이
없는가를 살펴 고쳐
나갈 것.

도기

대순(大巡)이 원(圓)이며 원이 무극(無極)이고 무극이 태극(太極)이라는 말과 같이 원은 우주의 순환법칙과 무위자연(無爲自然)의 이법(理法)을 담고 있다. 도기(道旗)의 삼원(三圓 : )은 천ㆍ지ㆍ인 삼계(三界)를 표상한 전 우주이다. 외원(外圓)은 하늘을 뜻하고, 중원(中圓)은 사람을 뜻하며, 내원(內圓)은 땅을가리킨다. 사대(四大 : )는 자연의 기본원리인 생장염장(生長斂藏)의 사의(四義)를 뜻하는데 천도(天道)인 원형이정(元亨利貞)과 지도(地道)인 춘하추동(春夏秋冬)과 인도(人道)인 인예의지(仁禮義智)의 윤리도덕을 뜻한다. 중앙은 오십토(五十土)로 사정사유(四正四維)와 사대(四大)가 만나는 곳으로서 신(信)을 뜻한다. 오색(五色 : )에는 음양(陰陽)과 오행(五行)의 진리가 담겨있다.  

청계탑

청계탑은 시간과 공간을 포함한 우주의 구조와 질서를 상징하고 있다. 우주의 공간은 하늘이기도 하다. 하늘은 아홉 개의 층으로 나누어지고, 가장
높은 구천에 상제님이 계신다. 우주의 시간의 변화는 땅에서 일어난다. 우주의 시공은 하늘과 땅, 천지(天地)인 것이다. 거기에 천지의 이치를 깨달아
그것과 하나가 되고자 하는 인간이 있다. 4방위와 4계절을 뜻하는 좌대 2층의 사신도, 12방위와 12달을 뜻하는 좌대 3층의 십이지신도, 24절후와
28수를 뜻하는 탑신부는 위로 올라가면서 점점 세분되고 있는 우주의 시간과 공간을 보여준다.
상륜부 9층 운형은 구천을 뜻한다.
탑신부 4각 7층의 28각은 28수를 뜻한다.
28수(宿)는 천구상의 적도에서 발견되는
28개의 별자리를 말한다. 각 면마다 28수를
담당하는 신명이 양각으로 모셔져 있다.
탑신부 8각 3층의 24각은 24절후를 뜻한다
24절후를 담당하는 신명들은 인간 세상에 있을 때
당 태종을 도와서 천하를안정시키는 데 공을 세운
24명의 장수들이다. 각 면마다 24절후를 담당하는
신명이 양각으로 모셔져 있다.
좌대 3층에는 십이지신이 새겨져 있다.
십이지신은 12신장(神將)으로 호랑이 · 토끼
· 용 · 뱀 · 말 · 소 · 원숭이 · 닭 · 돼지 · 개 · 쥐
· 양의 얼굴 모습을 가지며 몸은 사람으로
나타난다. 12방위와 12달을 뜻한다.
좌대 2층에는 청룡, 백호, 주작, 현무의 사신이
새겨져 있다. 사신은 우주의 질서를 수호하는
상징적인 동물로서 동서남북 4방위와 춘하추동
4계절을 뜻한다.
좌대 1층의 심우도는 도의 진리를 찾고
성도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그림이다.
기저석에는 연꽃문양이 새겨져 있다
울타리는 팔각형 모양으로 우주변화의 원리인
팔괘를 상징한다.
바닥의 자갈은 고통 속에서 신음하는 창생을 상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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